'2021/11'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21.11.17 :: 웹플럭스에서 블록킹 연산의 영향은? 해결 방법?
Web/Spring 2021. 11. 17. 18:21

웹플럭스에서 블록킹 연산을 발생시키는 채널이 있다면, 이벤트 채널을 관리하는 이벤트 루프 자체에 블럭킹이 발생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요청 처리를 하나도 못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블럭킹을 발생시키는 연산이 있을 경우 스케쥴을 분리시켜주는 것이 좋고, 실제로 리액터에서도 이러한 것을 고려해 스케쥴러 생성 팩토리 메서드를 제공한다.

위 두개의 팩토리 메서드는 non-blocking 연산을 위한 스케쥴러 팩토리 메서드이다. 오래 걸리는 연산 등을 이벤트 루프 쓰레드에서 분리하고 싶을 때 사용하며, 블럭킹 연산이 포함되지 않은 연산에서만 사용해야한다. 만약 블록킹 연산에 대해 스케쥴을 분리하고 싶다면 boundedElastic()을 이용하면 된다.

 

사용법은 아래와 같다.

 

 

그런데, 블록킹 연산에 대해 스케쥴 분리하면 된다는 것은 알겠는데 이걸 어떻게 일일이 찾아서 분리해줄까? 이것은 메서드 시그니쳐로 약속하자.

 

 

위 두개의 메서드는 동기 메서드이며, 첫번째 메서드는 동기코드이며 블럭킹을 유발시키는 코드이다.(InterruptedException 발생) 세번째 메서드는 블록킹 콜이 없는 비동기 메서드이다. 첫번째 두번째 메서드는 사용하는 쪽에서 스케쥴 분리를 신경쓰면 되고 세번째 메서드는 해당 메서드 안에서 스케쥴 분리 처리를 해주어야한다. 근데 진짜 위 메서드 시그니처를 지키면 블록킹 콜이 발생하지 않을까?.. 이것을 찾기위한 도구로 BlockHound가 있다.

 

 

BlockHound는 운영환경에 같이 띄우면 안된다.(실제 바이트 코드등의 영향을 줄 수 있어서) 그렇기에 테스트 코드와 결합하여 사전에 블록킹 연산을 찾아내는 용도로만 사용하자 !(비효율적인 연산 등을 잡는 역할로는 사용 불가)

 

출처: IfKakao

posted by 여성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