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ont-End/Vue.js 2019. 8. 10. 12:47

 

오늘 포스팅할 내용은 프론트엔드 프레임워크 중에 하나인 vue.js 이다. 필자도 처음 다루어보는 프론트엔드이기 때문에 간단히 vue.js가 무엇인지 알아보자.

 

Vue.js란?

vue.js는 웹 페이지 화면을 개발하기 위한 프론트엔드 프레임워크이다. vue.js는 여타 다른 프론트엔드 프레임워크보다 배우기 쉽다는 장점이 있다. 리엑트와 앵귤러라는 프레임워크의 장점들을 쏙 빼와서 더욱 빠르고 가볍게 만든 프레임워크라고 한다.

 

 

vue.js는 위 그림과 같은 구조를 가지고 있다. 코어 라이브러리는 화면단 데이터 표현에 관한 기능들을 중점적으로 지원하지만 프레임워크의 기능인 라우터, 상태관리, 테스팅 등을 쉽게 결합할 수 있는 형태로도 제공된다. 즉, 단순 라이브러리의 기능 외에 프레임워크 역할도 수행하게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vue.js의 장점은 무엇일까?

 

Vue.js 장점

뷰 같은 경우는 앵귤러의 데이터 바인딩 특성과 리액트의 가상 돔 기반 렌더링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다. 

  1. 배우기 쉽다.
  2. 리액트와 앵귤러에 비해 성능이 우수하고 빠르다.
  3. 리액트의 장점과 앵귤러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Vue.js의 특징>

 

MVVC 패턴

뷰(Vue.js)는 UI 화면 개발 방법 중 하나인 MVVM 패턴의 뷰 모델에 해당하는 화면단 라이브러리이다.

 

 

위 그림에서 보듯, MVVM 패턴이란 화면을 모델(Model) - 뷰(View) - 뷰 모델(ViewModel)로 구조화하여 개발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이러한 방식으로 개발하는 이유는 화면의 요소들을 제어하는 코드와 데이터 제어 로직을 분리하여 코드를 더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고, 추후 유지 보수가 편해진다.

 

용어 설명
뷰(View) 사용자에게 보이는 화면
돔(DOM) HTML 문서에 들어가는 요소(태그,클래스,속성 등)의 정보를 담고 있는 데이터 트리
돔 리스너(DOM Listener) 돔의 변경 내역에 대해 즉각적으로 반응하여 특정 로직을 수행하는 장치
모델(Model) 데이터를 담는 용기. 보통은 서버에서 가져온 데이터를 자바스크립트 객체 형태로 저장
데이터 바인딩(Data Binding) 뷰(View)에 표시되는 내용과 모델의 데이터를 동기화
뷰 모델(ViewModel) 뷰와 모델의 중간 영역. 돔 리스너와 데이터 바인딩을 제공하는 영역

 

그렇다면 MVVM 구조의 처리 흐름은 어떻게 될까?

 

 

위와 같은 구글 검색 창이 있다고 생각해보자.(실제 구글은 뷰로 개발되지는 않았음. 단순 참고용) 

 

여기서 뷰는 사용자에게 비춰지는 구글 검색화면 전체를 의미한다. 그리고 돔은 구글로고, 검색창, 키보드, Google 검색 버튼 등의 HTML 요소들을 뜻한다. 만약 검색어를 입력하고 Google 검색 버튼을 클릭하면 어떤일이 일어날까?

 

 

위와 같은 검색 결과 화면을 보여줄 것이다. 즉, Google 검색 버튼을 클릭하였을 때, 돔 리스너에서 버튼의 클릭을 감지하고 버튼이 동작하면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로직이 실행되는 것이다. 즉, 이 처리 과정에서 데이터 바인딩이 관여하며 검색 결과에 해당하는 데이터를 모델에서 가져와 화면에 나타내 준다.

 

컴포넌트 기반 프레임워크

뷰가 가지는 또 하나의 큰 특징은 바로 컴포넌트 기반 프레임워크라는 것이다. 

 

 

위 그림과 같이 컴포넌트란 레고 블록을 조합하는 것과 비슷하다. 즉, 화면을 왼쪽 같이 구성을 하면 오른쪽과 같은 컴포넌트 트리 구조를 가지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컴포넌트 기반의 프레임워크를 사용함으로써 코드의 재사용성이 향상되며 직관적인 화면 구조를 갖게 되는 것이다.

 

리액트와 앵귤러의 장점을 가진 프레임워크

뷰는 앵귤러의 양방향 데이터 바인딩과 리액트의 단방향 데이터 흐름의 장점을 모두 결합한 프레임워크이다. 양방향 데이터 바인딩이란 화면에 표시되는 값과 프레임워크의 모델 데이터 값이 동기화되어 한쪽이 변경되면 다른 한쪽도 자동으로 값이 변경되는 것을 의미한다. 단방향 데이터 흐름은 컴포넌트의 단방향 통신을 의미한다. 즉, 컴포넌트 간에 데이터를 전달할 때 항상 상위 컴포넌트에서 하위 컴포넌트 한 방향으로만 전달하게끔 프레임워크가 구조화되어 있는 것을 말한다.

 

이 외에도 뷰는 빠른 화면 렌더링을 위해 리액트의 가상 돔 렌더링 방식을 적용하여 사용자 인터랙션이 많은 요즘의 웹 화면에 적합한 동작 구조를 갖추고 있다. 가상 돔을 활용하면 특정 돔 요소를 추가하거나 삭제하는 변경이 일어날 때 화면 전체를 다시 그리지 않고 프레임워크에서 정의한 방식에 따라 화면을 갱신한다. 따라서 브라우저 입장에서는 성능 부하가 줄어들어 일반 렌더링 방식보다 더 빠르게 화면을 그릴 수 있다.

 

다음 포스팅부터는 실제 뷰를 다루어 볼 것이다.

posted by 여성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