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라/Docker&Kubernetes 2019. 9. 13. 17:33

 

이번 포스팅은 Docker를 이용하여 MongoDB를 설치하는 방법이다.

 

 

도커 실행 후 MongoDB 이미지를 받아준다.

 

 

이미지가 잘 받아진 것을 확인한다.

 

 

이제 내려받은 이미지를 실행시키자. 

 

각 옵션은 이전 도커를 이용하여 오라클을 받는 옵션과 크게 다르지 않으므로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자. 위에서는 아니지만 만약 위에 실행한 명령에 마지막에 "--auth"를 붙인다면, 몽고디비 서버에 접속할때 인증이 필요하게 된다. 

 

> docker run --name mongodb -v localpath:containerpath -d -p 27017:27017 mongo --auth

 

유저를 만들기 위한 설명은 아래 링크참조를 참조하면 될듯하다.

 

 

DB - MongoDB CRUD 사용방법 및 기타 사용방법 - 1

이번 포스팅은 간단하게 MongoDB 사용법에 대해 다루어봅니다. 모든 쿼리는 특정 클라이언트 드라이버를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Shell을 이용하여 직접 쿼리를 작성해보는 내용입니다. 실습 이전에 혹시나 몽고디..

coding-start.tistory.com

 

Mac OS - docker oracle11g 설치

mac os 환경에서 docker를 이용한 oracle 11g 설치 우선 진행하기 전에 자신의 os에 맞는 docker를 다운로드 해줍니다. 1)docker pull wnameless/oracle-xe-11g =>oracle 11g 도커이미지 다운로드, 여기서 이미지..

coding-start.tistory.com

 

 

잘 실행되고 있다 ! 역시 도커란 녀석은 아주 편하다.

 

이후 아래 명령어를 통해 컨테이너에 접속해 조작가능하다.

 

> docker exec -it mongodb bash

 

 

> mongo

 

mongo 명령으로 몽고디비서버를 실행시켜서 shell 환경에서 조작할 수 있다.

 

 

그리고 마운트한 디렉토리를 들어가보니 아래와 같은 파일들이 생겨있다.

 

 

요즘 막 몽고디비를 공부하고 있는데, 기본으로 WiredTiger를 스토리지 엔진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 같다. 몽고디비가 플러그인해서 쓸 수있는 스토리지 엔진이 WiredTiger 말고도 더 있는데, 각각 구현되고 있는 방식이 달라 트랜잭션 등의 기능이 조금씩 다르게 제공된다는 데, 이런 것들은 추후에 다루어 봐야겠다.

posted by 여성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