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라/Docker&Kubernetes 2020. 7. 18. 23:12

 

오늘 다루어볼 포스팅은 "도커 이미지 만들기"이다. 이전에 한번 정리해야지해야지 하면서 미뤄왔었는데, 간단하게 다루어 볼것이다. 필자도 대충은 알았지, 뭔가 깊게 이해하지 못하고 이미지를 빌드했었는데, 이참에 기초부터 한번 정리해봐야겠다.

 

<Dockerfile 작성을 위한 인스트럭션>

 

 

1. FROM : 도커 이미지의 바탕이 될 베이스 이미지를 지정한다. Dockerfile로 이미지를 빌드할 때 먼저 FROM 인스트럭션에 지정된 이미지를 내려받는다. FROM에서 받아오는 도커 이미지는 도커 허브(Docker Hub)라는 레지스트리를 참조한다. 도커 특정 버전 이상에서는 Multi stage build가 가능해져서, 하나의 베이스 이미지(FROM ..)가 아닌 여러 베이스 이미지를 사용하여 빌드가 가능하다(FROM을 여러번 사용)

 

2. RUN : 도커 이미지를 실행할 때 컨테이너 안에서 실행할 명령을 정의하는 인스트럭션이다. 인자로 도커 컨테이너 안에서 실행할 명령을 그대로 기술한다.

 

3. COPY : 도커가 동작 중인 호스트 머신의 파일이나 디렉터리를 도커 컨테이너 안으로 복사하는 인스트럭션이다.

 

4. CMD : 도커 컨테이너를 실행할 때 컨테이너 안에서 실행할 프로세스를 지정한다. 2번의 RUN 인스트럭션은 이미지를 빌드할 때 실행되고, CMD는 컨테이너를 시작할 때 한 번 실행된다.

 

"> go run  /echo/main.go"를 CMD 인스트럭션에 기술하면 아래와 같다.
CMD ["go", "run", "/echo/main.go"]

 

5. ENTRYPOINT : CMD와 마찬가지로 컨테이너 안에서 실행할 프로세스를 지정하는 인스트럭션이다. ENTRYPOINT를 지정하면 CMD의 인자가 ENTRYPOINT에서 실행하는 파일(셸 등)에 인자로 전달된다. 즉, ENTRYPOINT에 지정된 값이 기본 프로세스를 지정하는 것이다.

 

FROM golang:1.10

#./entry.sh을 실행시키면서 ARG1, ARG2를 entry.sh의 인자로 전달한다.
ENTRYPOINT ["./entry.sh"]
CMD ["ARG1", "ARG2"]

 

6. LABEL : 이미지를 만든 사람의 이름 등을 적을 수 있다.

 

7. ENV : 도커 컨테이너 안에서 사용할 수 있는 환경변수를 지정한다.

 

8. ARG : 이미지를 빌드할 때 정보를 함께 넣기 위해 사용한다. 이미지를 빌드할 때만 사용할 수 있는 일시적인 환경변수다.

 

 

posted by 여성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