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Spring Cloud 2019. 8. 25. 18:38

 

2019/02/24 - [Web/Spring Cloud] - Spring Cloud - Eureka를 이용한 마이크로서비스 동적등록&탐색&부하분산처리

 

Spring Cloud - Eureka를 이용한 마이크로서비스 동적등록&탐색&부하분산처리

Spring Cloud - Eureka를 이용한 마이크로서비스 동적등록&탐색&부하분산처리 스프링 클라우드 유레카는 넷플릭스 OSS에서 유래됐다. 자가 등록, 동적 탐색 및 부하 분산에 주로 사용되며, 부하 분산을 위해 내부..

coding-start.tistory.com

우리는 이전 포스팅들에서 Spring Cloud를 다루어보면서 동적인 서비스 등록과 서버사이드 로드밸런싱에 중대한 역할을 하게 되는 Eureka에 대해 다루어 봤었다. 이러한 유레카를 이용하여 우리는 애플리케이션의 무중단 배포도 가능하다.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올리고 이전 버전의 애플리케이션을 죽이는 단순한 과정에서 우리는 중요한 개념을 생각해야 한다. 만약 이전 버전의 애플리케이션이 사용자의 요청을 받아 처리 중이라면? 그냥 애플리케이션을 죽이면 처리중인 요청을 끝까지 처리하지 못하고 데이터 유실이 발생할 것이다. 이럴때 우리는 우아하게 종료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Apache에서도 프로세스를 재시작하는 명령에 restart / graceful 명령이 존재한다. 전자는 단순히 stop&start이고 후자는 받은 요청을 모두 처리하고 종료하게 된다. 이러한 기능을 Spring boot는 어떻게 제공할까?

 

Actuator를 사용하면 된다. 스프링 액츄에이터는 다양하게 실행 중인 애플리케이션의 모니터링 정보 및 유용한 기능을 제공한다. 이중 shutdown 기능이 있는데, 액츄에이터의 shutdown은 graceful 하게 shutdown을 시켜준다 ! 즉, 데이터 유실 없이 안전하고 우아한 애플리케이션 종료를 제공한다.

posted by 여성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