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라/Jenkins 2020. 3. 21. 20:11

 

이전 포스팅에 이어 Jenkins&GitHub을 이용한 CI 실습을 다루어볼 것이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본격적으로 실습을 진행하기 전에 아주 간단한 echo를 찍어주는 pipeline 하나를 만들어 볼 것이다. 사실 이것을 설명하는 이유는 멀티브랜치 파이프라인에 대해 조금 이해해보기 위함이다.

 

1. Multibranch Pipeline 생성

사실 우리가 개발할때, 버전관리 시스템에서 브랜치를 하나만 사용하여 개발하지 않는다. 각 회사마다의 브랜치 전략이 있겠지만 가장 대중적인 브랜치 전략은 아래와 같다.

 

  • Feature branch
  • Integration branch
  • Master branch(production branch)

이렇게 여러개의 브랜치를 가지고 개발을 진행하고 이러한 멀티 브랜치 전략에 대해 Jenkins를 이용하여 CI를 구현할때는 Multibranch Pipeline을 이용한다. 자세한 브랜치 전략은 구글링해서 참고하자 ㅎㅎ.

 

새로운 Item 메뉴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페이지가 보일 것이다.

 

 

item 이름을 넣고 Multibranch Pipeline을 생성해준다. 하나 설명하면 Multibranch Pipeline은 직접 스크립트를 Jenkins에서 작성하지 않고 소스코드가 있는 Github project root에 Jenkinsfile로 정의된다. Jenkinsfile은 쉽게 말하면 파이프라인 스크립트가 정의된 파일로 보면 된다.

 

Branch Sources 탭을 클릭하여 필요한 정보를 기입할 것이다. 지금은 자세한 설명보다는 파이프라인이 동작하는 것을 집중적으로 볼 것이기 때문에 정말 필요한 정보만 기입한다.

 

Repository HTTPS URL에 생성한 GitHub 레포지토리 주소를 기입한다. Discover branchesStrategyAll branches로 바꿔준다. Add 버튼을 클릭하고 Filter by name (with wildcards)를 추가한다. 그리고 Includemaster develop을 입력한다. 여기까지 작성하고 save해준다.

 

다음으로 간단하게 springboot project를 생성하고 해당 프로젝트 root에 Jenkinsfile을 생성해준다. 소스코드는 아래 깃헙 정보를 참고하자

 

 

yoonyeoseong/jenkins_sample

Contribute to yoonyeoseong/jenkins_sample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2. Jenkinsfile 작성

간단하게 Jenkinsfile을 작성해보자. 샘플은 위 깃헙에 있으니 내려받아도 무방하다.

 

pipeline {
    agent none

    stages {
        stage('example build') {
            steps {
                echo 'jenkins sample build ! ${AUTHOR}'
            }
        }
    }
    post {
        always {
            echo 'post process !'
        }
    }
}

 

여기까지 작성한 후 master branch를 기준으로 develop branch를 하나 딴 후에 간단히 수정 후 커밋&푸시 해보자 ! 우리는 이전 포스팅에서 "GitHub의 master와 develop 브랜치의 PR, push를 인식시킨다." 라는 설정을 넣었기 때문에 Jenkins pipeline이 돌기를 기대해야한다. 과연 파이프라인이 작동하였을까?

 

오?! 뭔가 돌았다?(필자는 테스트로 한번 더 돌려서 2개가 보인다.) #1을 클릭한 후에 정말 잘 돌았는지 Console Output을 보자 !

 

 

오호 우리가 정의한 파이프라인이 작동했다 ! 정말 신기방기하다. 정말 간단한 것이지만 여기까지 진행했다면 Jenkins&GitHub을 이용한 CI의 느낌을 어느정도 느꼈을 것이다. 그리고 조금더 감각있는 사람은 앞으로 어떠한 실습을 진행할지 예상도 될것이다. 여기까지 간단하게 멀티브랜치 파이프라인 실습을 마친다. 다음 포스팅부터는 본격적으로 실무적인 레벨의 실습을 다루어본다.

 

3. 지금까지 다룬것

 

  1. CentOS 환경에서 Docker로 Jenkins 설치
  2. Jenkins와 GitHub 연동
  3. develop branch로 수정한 후 커밋&푸시를 통해 간단한 멀티브랜치 파이프라인 동작확인
posted by 여성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