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gRPC 2020. 5. 3. 14:02

이번 포스팅은 gRPC의 세세한 기능을 다루기 이전에 간단하게 java로 gRPC 서버와 클라이언트 코드를 작성해보고 감을 익혀보는 포스팅이다. 오늘 구성할 프로젝트 구조는 아래와 같다.

 

  1. grpc-common : .proto 파일을 이용하여 client와 server가 공통으로 사용할 소스를 generate한 프로젝트. client와 server에서 submodule로 추가할 프로젝트이다.
  2. grpc-server : server역할을 할 gRPC 서버 애플리케이션이다.
  3. grpc-client : client역할을 할 gRPC 클라이언트 애플리케이션이다.

 

grpc-common

모든 소스코드는 아래 깃헙 주소를 참고하면 된다.

 

 

yoonyeoseong/grpc-common

Contribute to yoonyeoseong/grpc-common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우선 gradle 프로젝트를 생성해준다. 그 이후 build.gradle을 아래와 같이 세팅한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buildscript {
    repositories {
        mavenCentral()
    }
    dependencies {
        classpath 'com.google.protobuf:protobuf-gradle-plugin:0.8.8'
    }
}
 
plugins {
    id 'java'
}
 
apply plugin: 'com.google.protobuf'
 
group 'org.example'
version '1.0-SNAPSHOT'
 
repositories {
    mavenCentral()
}
 
dependencies {
    /**
     * gRPC
     */
    compile group: 'io.grpc', name: 'grpc-netty-shaded', version: '1.21.0'
    compile group: 'io.grpc', name: 'grpc-protobuf', version: '1.21.0'
    compile group: 'io.grpc', name: 'grpc-stub', version: '1.21.0'
    implementation "com.google.protobuf:protobuf-java-util:3.8.0"
    compile group: 'com.google.protobuf', name: 'protobuf-java', version: '3.8.0'
 
    testCompile group: 'junit', name: 'junit', version: '4.12'
}
 
protobuf {
    protoc {
        artifact = "com.google.protobuf:protoc:3.7.1"
    }
    plugins {
        grpc {
            artifact = 'io.grpc:protoc-gen-grpc-java:1.21.0'
        }
    }
    generateProtoTasks {
        all()*.plugins {
            grpc {}
        }
    }
}
 
cs

 

gRPC를 위한 의존서을 추가해주었고, .proto 파일에 작성된 리소스를 자바코드로 generate하기 위한 설정들이 들어가있다. 

 

이제 src/main/proto 디렉토리를 하나 생성해준다. 그 이후에 아래와 같은 .proto 파일을 작성해준다.

 

syntax = "proto3";

option java_multiple_files = true;
option java_outer_classname = "SampleProto";
option java_package = "com.levi.yoon.proto";

package grpc.sample;

message SampleRequest {
  string userId = 1;
  string message = 2;
}

message SampleResponse {
  string message = 1;
}

service SampleService {
  rpc SampleCall (SampleRequest) returns (SampleResponse) {}
}

 

아직은 해당 파일에 대한 세세한 내용은 다루지 않는다. 추후에 다루어 볼것이니 일단 몰라도 넘어가자. proto 파일을 생성해주었으면 generateProto task를 실행시켜준다. 이후 소스가 잘 생성되었는지 확인하자.

 

 

grpc-server

 

 

yoonyeoseong/grpc-server

Contribute to yoonyeoseong/grpc-server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이제는 grpc 서버 역할을 할 애플리케이션을 작성한다. 우선 바로 위에서 생성한 프로젝트를 submodule로 추가해준다.

 

> git submodule add <grpc-common 깃 주소>

 

필자는 spring의 injection을 사용하기 위해서 스프링부트 프로젝트로 생성해주었다. 일반 gradle 프로젝트도 상관없으니 편할대로 생성해주면 될듯하다.

 

build.gradle에 grpc-common에 생성된 소스를 sourceSets로 넣는 설정을 하나 넣어준다. 그리고 필요한 dependency를 추가한다. 물론 grpc-server에 필요하지 않은 의존성이 있긴하지만 우선 추가하자.

 

buildscript {
    repositories {
        mavenCentral()
    }
    dependencies {
        classpath 'com.google.protobuf:protobuf-gradle-plugin:0.8.8'
    }
}

plugins {
    id 'org.springframework.boot' version '2.2.6.RELEASE'
    id 'io.spring.dependency-management' version '1.0.9.RELEASE'
    id 'java'
}

apply plugin: 'com.google.protobuf'

group = 'com.levi'
version = '0.0.1-SNAPSHOT'
sourceCompatibility = '14'

configurations {
    compileOnly {
        extendsFrom annotationProcessor
    }
}

repositories {
    mavenCentral()
}

dependencies {
    /**
     * gRPC
     */
    compile group: 'io.grpc', name: 'grpc-netty-shaded', version: '1.21.0'
    compile group: 'io.grpc', name: 'grpc-protobuf', version: '1.21.0'
    compile group: 'io.grpc', name: 'grpc-stub', version: '1.21.0'
    implementation "com.google.protobuf:protobuf-java-util:3.8.0"
    compile group: 'com.google.protobuf', name: 'protobuf-java', version: '3.8.0'

    implementation 'org.springframework.boot:spring-boot-starter-webflux'
    compileOnly 'org.projectlombok:lombok'
    annotationProcessor 'org.projectlombok:lombok'
    testImplementation('org.springframework.boot:spring-boot-starter-test') {
        exclude group: 'org.junit.vintage', module: 'junit-vintage-engine'
    }
    testImplementation 'io.projectreactor:reactor-test'
}

test {
    useJUnitPlatform()
}

sourceSets {
    main {
        java {
            srcDirs += [
                    'grpc-common/build/generated/source/proto/main/grpc',
                    'grpc-common/build/generated/source/proto/main/java'
            ]
        }
    }
}

 

이제 우리가 정의한 service를 구현해보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Slf4j
@Service
public class SampleServiceImpl extends SampleServiceGrpc.SampleServiceImplBase {
 
    @Override
    public void sampleCall(SampleRequest request, StreamObserver<SampleResponse> responseObserver) {
        log.info("SampleServiceImpl#sampleCall - {}, {}", request.getUserId(), request.getMessage());
        SampleResponse sampleResponse = SampleResponse.newBuilder()
                .setMessage("grpc service response")
                .build();
 
        responseObserver.onNext(sampleResponse);
        responseObserver.onCompleted();
    }
}
cs

 

단순히 우리가 정의한 service(sampleCall)을 구현하는 것 뿐이다. 요청으로 SampleRequest 객체를 받고, 응답으로 SampleResponse를 내보내주면 된다. 비즈니스 로직은 없고 단순히 로그를 찍고 SampleResponse를 리턴하는 단순한 로직이다. 사실 client-server 통신 방법은 크게 4가지가 있는데, 4가지중 "client : server = 1 : 1" 로 통신하는 구조로 만들었다.

 

gRPC 서버를 구동하기 위한 클래스를 하나 작성한다. 뭐 여러가지 튜닝할 요소가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우선 띄우는 것에 집중하자. gRPC-server로 결국은 server이다. 포트를 할당 받아서 서버형태로 띄운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Component
public class GrpcRunner implements ApplicationRunner {
 
    private static final int PORT = 3030;
    private static final Server SERVER = ServerBuilder.forPort(PORT)
            .addService(new SampleServiceImpl())
            .build();
 
    @Override
    public void run(ApplicationArguments args) throws Exception {
        SERVER.start();
    }
}
cs

 

이제 spring application을 실행시키면 grpc server가 구동된다.

 

grpc-client

 

 

yoonyeoseong/grpc-client

Contribute to yoonyeoseong/grpc-client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마지막으로 grpc-server와 통신할 grpc-client이다. grpc-common 프로젝트를 submodule로 추가한다.

 

> git submodule add <grpc-common 깃 주소>

 

이제 build.gradle을 작성하자. grpc-server와 같이 필요없는 의존성이 있을 수 있지만 일단 추가하자.

 

buildscript {
    repositories {
        mavenCentral()
    }
    dependencies {
        classpath 'com.google.protobuf:protobuf-gradle-plugin:0.8.8'
    }
}

plugins {
    id 'org.springframework.boot' version '2.2.6.RELEASE'
    id 'io.spring.dependency-management' version '1.0.9.RELEASE'
    id 'java'
}

apply plugin: 'com.google.protobuf'

group = 'com.levi'
version = '0.0.1-SNAPSHOT'
sourceCompatibility = '14'

configurations {
    compileOnly {
        extendsFrom annotationProcessor
    }
}

repositories {
    mavenCentral()
}

dependencies {
    /**
     * gRPC
     */
    compile group: 'io.grpc', name: 'grpc-netty-shaded', version: '1.21.0'
    compile group: 'io.grpc', name: 'grpc-protobuf', version: '1.21.0'
    compile group: 'io.grpc', name: 'grpc-stub', version: '1.21.0'
    implementation "com.google.protobuf:protobuf-java-util:3.8.0"
    compile group: 'com.google.protobuf', name: 'protobuf-java', version: '3.8.0'

    implementation 'org.springframework.boot:spring-boot-starter-webflux'
    compileOnly 'org.projectlombok:lombok'
    annotationProcessor 'org.projectlombok:lombok'
    testImplementation('org.springframework.boot:spring-boot-starter-test') {
        exclude group: 'org.junit.vintage', module: 'junit-vintage-engine'
    }
    testImplementation 'io.projectreactor:reactor-test'
}

sourceSets {
    main {
        java {
            srcDirs += [
                    'grpc-common/build/generated/source/proto/main/grpc',
                    'grpc-common/build/generated/source/proto/main/java'
            ]
        }
    }
}

test {
    useJUnitPlatform()
}

 

이제 stub 객체를 이용하여 grpc-server의 원격 메서드를 호출하는 client 코드를 간단하게 작성한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Slf4j
@Service
public class GrpcClient {
    private static final int PORT = 3030;
    public static final String HOST = "localhost";
    private final SampleServiceGrpc.SampleServiceStub asyncStub = SampleServiceGrpc.newStub(
            ManagedChannelBuilder.forAddress(HOST, PORT)
            .usePlaintext()
            .build()
    );
 
    public String sampleCall() {
        final SampleRequest sampleRequest = SampleRequest.newBuilder()
                .setUserId("levi.yoon")
                .setMessage("grpc request")
                .build();
 
        asyncStub.sampleCall(sampleRequest, new StreamObserver<SampleResponse>() {
            @Override
            public void onNext(SampleResponse value) {
                log.info("GrpcClient#sampleCall - {}", value);
            }
 
            @Override
            public void onError(Throwable t) {
                log.error("GrpcClient#sampleCall - onError");
            }
 
            @Override
            public void onCompleted() {
                log.info("GrpcClient#sampleCall - onCompleted");
            }
        });
        return "string";
    }
}
cs

 

우선 client에서는 크게 2가지가 등장한다. (Stub & Channel)

 

  1. Stub : Remote procedure call을 하기 위한 가짜 객체라고 생각하면 된다. 마치 자신의 메서드를 호출하는 듯한 느낌이지만, 실제 원격(grpc-server) 메서드를 호출한다. Stub에는 async, blocking, future등 여러 스텁 종류가 존재하지만, 우리는 asyncStub을 이용한다.
  2. Channel : 결국 Stub도 원격 서버의 메서드를 호출한다. 그렇기 때문에 grpc-server와 통신할 channel을 정의해준다.

 

우리가 정의한 service의 스텁 객체를 생성해주고, 매개변수로 Channel을 생성해서 넣어준다. 우리가 띄울 grpc-server의 host와 port를 넣는다.

 

.proto로 message를 정의하면 java에서 사용할 수 있는 빌더패턴의 메서드, setter&getter등을 만들어준다. 요청을 위한 SampleRequest 객체를 만들었다. 이제 stub의 sampleCall(우리가 정의한 서비스)를 호출한다. 그런데 매개변수로 StreamObserver가 들어가는데, 해당 Stub은 asyncStub이기 때문에 callback 객체를 넣어주는 것이다. 간단히 로그를 찍는 callback 로직을 넣어주었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RestController
@SpringBootApplication
@RequiredArgsConstructor
public class GrpcApplication {
 
    private final GrpcClient grpcClient;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pringApplication.run(GrpcApplication.class, args);
    }
 
    @GetMapping("/")
    public Mono<String> test() {
        return Mono.just(grpcClient.sampleCall());
    }
 
}
cs

 

위는 간단하게 요청을 받을 controller를 하나 정의하였다.

 

실행

이제 grpc-server와 grpc-client를 띄우고 요청을 보내보자.

 

> curl http://localhost:9090/

#grpc-server
2020-05-03 13:59:18.781  INFO : SampleServiceImpl#sampleCall - levi.yoon, grpc request

#grpc-client
2020-05-03 13:57:09.014  INFO : GrpcClient#sampleCall - message: "grpc service response"
2020-05-03 13:57:09.032  INFO : GrpcClient#sampleCall - onCompleted

 

와우 ! client-server 간의 통신이 잘 이루어졌고, 우리가 찍었던 로그가 잘 보인다. 지금까지 간단하게 java 기반의 grpc를 다루어보았다. 사실 다룰 내용이 훨씬 많다. 그렇지만 이렇게 한번 간단하게 사용해보면 추후에 세세한 부분을 공부할때, 더 수월할 수도 있을 것 같다.

posted by 여성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