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5. 3. 14:41ㆍWeb/gRPC
이전 포스팅에서는 grpc를 이용하여 간단하게 client-server 애플리케이션을 작성하였다. 간단하게 감을 익혀봤으니, 세세한 부분을 스터디 해본다. 오늘은 Protobuf(proto3)에 대해 다루어본다.
메시지 유형 정의
간단한 예를 보자. 검색 요청 메시지이며, 쿼리 문자열과 페이징을 위한 필드를 가지고 있다.
syntax = "proto3";
message SearchRequest {
string query = 1;
int32 page_number = 2;
int32 result_per_page = 3;
}
첫 줄은 proto3 syntax를 사용하고 있음을 지정한다. default는 proto2이다. 그리고 message SearchRequest를 정의한다. message는 자바로 비교하면 하나의 dto(model) 클래스라고 생각하면 좋다. 그리고 해당 message안에 필요한 필드를 선언한다. 위의 모든 필드는 scala type으로 지정되어 있지만, enum 및 다른 message 유형을 참조하여 복합 유형을 지정할 수도 있다.
그리고 하나의 proto 파일에 여러 message 유형을 정의할 수 있다.
필드 번호
message의 각 필드에는 번호가 할당되어 있다. 이 필드 번호는 message가 이진형식으로 직렬화될때 필드를 식별하는데 사용되는 번호이다.
주석
proto 파일은 아래와 같이 주석 작성이 가능하다.
syntax = "proto3";
/*
검색 요청을 위한 요청 객체를 표현하는 message 정의
*/
message SearchRequest {
string query = 1; //쿼리 문자열
int32 page_number = 2;
int32 result_per_page = 3;
}
Scala value types
스칼라 타입 유형은 아래와 같이 지원하고 있다.
TYPE |
Notes |
Java |
Python |
double |
|
double |
float |
float |
|
float |
float |
int32 |
Uses variable-length encoding. Inefficient for encoding negative numbers – if your field is likely to have negative values, use sint32 instead. |
int |
int |
int64 |
Uses variable-length encoding. Inefficient for encoding negative numbers – if your field is likely to have negative values, use sint64 instead. |
long |
int/long[3] |
uint32 |
Uses variable-length encoding. |
int[1] |
int/long[3] |
uint64 |
Uses variable-length encoding. |
long[1] |
int/long[3] |
sint32 |
Uses variable-length encoding. Signed int value. These more efficiently encode negative numbers than regular int32s. |
int |
int |
sint64 |
Uses variable-length encoding. Signed int value. These more efficiently encode negative numbers than regular int64s. |
long |
int/long[3] |
fixed32 |
Always four bytes. More efficient than uint32 if values are often greater than 228. |
int[1] |
int/long[3] |
fixed64 |
Always eight bytes. More efficient than uint64 if values are often greater than 256. |
long[1] |
int/long[3] |
sfixed32 |
Always four bytes. |
int |
int |
sfixed64 |
Always eight bytes. |
long |
int/long[3] |
bool |
|
boolean |
bool |
string |
A string must always contain UTF-8 encoded or 7-bit ASCII text, and cannot be longer than 232. |
String |
str/unicode[4] |
bytes |
May contain any arbitrary sequence of bytes no longer than 232. |
ByteString |
str |
Default Value
messagefmf deserialize할때, 값이 없다면 각 타입에 대해 아래와 같은 기본 값을 가진다.
Type | Default Value |
string | "" |
bytes | empty bytes |
boolean | false |
numeric | 0 |
enums | 첫번째 정의된 enum value(must be 0) |
Enum Type
protobuf에서도 자바와 같은 Enum 타입을 생성할 수 있다.
syntax = "proto3";
/*
검색 요청을 위한 요청 객체를 표현하는 message 정의
*/
message SearchRequest {
string query = 1; //쿼리 문자열
int32 page_number = 2;
int32 result_per_page = 3;
Corpus corpus = 4;
}
enum Corpus {
UNIVERSAL = 0;
WEB = 1;
IMAGES = 2;
LOCAL = 3;
NEWS = 4;
PRODUCTS = 5;
VIDEO = 6;
}
열거형은 반드시 시작을 0으로 시작해야한다. 그래야 역직렬화할때, 값이 존재하지 않을경우 0에 할당된 값을 기본값으로 쓰기 때문이다.
다른 message 유형 사용
다른 message 타입을 필드 타입으로 사용할 수 있다.
message SearchResponse {
SearchResult results = 1;
}
message SearchResult {
string url = 1;
string title = 2;
}
그렇다면 다른 .proto 파일에 있는 message 타입을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SearchResult.proto
syntax = "proto3";
option java_multiple_files = true;
option java_outer_classname = "SearchResultProto";
option java_package = "com.levi.yoon.proto";
package grpc.sample;
message SearchResult {
string url = 1;
string title = 2;
}
#SearchProto.proto
syntax = "proto3";
import "SearchResult.proto";
option java_multiple_files = true;
option java_outer_classname = "SearchProto";
option java_package = "com.levi.yoon.proto";
package grpc.sample;
/*
검색 요청을 위한 요청 객체를 표현하는 message 정의
*/
message SearchRequest {
string query = 1; //쿼리 문자열
int32 page_number = 2;
int32 result_per_page = 3;
Corpus corpus = 4;
}
enum Corpus {
UNIVERSAL = 0;
WEB = 1;
IMAGES = 2;
LOCAL = 3;
NEWS = 4;
PRODUCTS = 5;
VIDEO = 6;
}
message SearchResponse {
SearchResult results = 1;
}
import 문을 통해서 다른 .proto 파일을 가져와서 사용할 수 있다.
중첩 타입
message 타입을 중첩해서 사용가능하다. 마치 자바에서 클래스 안에 클래스를 가지듯 !
syntax = "proto3";
message SearchResponse {
message Result {
string url = 1;
string title = 2;
}
repeated Result results = 1;
}
Map type
필드 타입으로 Map을 사용할 수 있다.
syntax = "proto3";
option java_multiple_files = true;
option java_outer_classname = "ExampleRequestProto";
option java_package = "com.levi.yoon.proto";
package grpc.sample;
message ExampleRequest {
map<string, string> requests = 1;
}
해당 필드를 set/get 할때는 아래와 같은 메서드를 지원한다.
ExampleRequest exampleRequest = ExampleRequest.newBuilder()
.putRequests("a", "a")
.putRequests("b", "b")
.build();
exampleRequest.getRequestsMap();
exampleRequest.getRequestsOrDefault("a", "defaultValue");
exampleRequest.getRequestsOrThrow("a");
주의해야할 점은 Map 타입은 repeated를 사용할 수 없다.
Package
protobuf message 타입간 이름 충돌을 피하기 위해 파일에 선택적으로 package 지정자를 추가할 수 있다.
#ExampleRequestProto1.proto
syntax = "proto3";
package grpc.sample1;
message ExampleRequest {
map<string, string> requests = 1;
}
#ExampleRequestProto2.proto
syntax = "proto3";
package grpc.sample2;
message ExampleRequest {
map<string, string> requests = 1;
}
서비스 정의
client에서 stub 객체로 호출할 원격 프로시져(서비스)를 정의할 수 있다.
service SearchService {
rpc Search (SearchRequest) returns (SearchResponse);
}
우리가 정의한 SearchRequest message를 매개변수로 받고, 응답으로 SearchResponse를 반환하는 서비스를 정의하였다. 해당 interface를 gRPC server에서 override하여 구현하고, client는 Stub 객체 안에 해당 서비스이름의 메서드를 콜하여 원격 gRPC service를 호출하게 된다.
기타 옵션
option java_multiple_files = true; -> proto 파일안의 message와 enum, service 등이 각 java 파일로 생성된다.
option java_outer_classname = "SearchProto"; -> 생성될 자바코드의 클래스명이 된다.
option java_package = "com.levi.yoon.proto"; -> 생성된 자바코드의 package 경로가 된다.
여기까지 간단하게 Protobuf에 대한 기능들 몇가지를 다루어보았다. 미쳐 다루지 못한 것은 실제 grpc 실습에서 다루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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