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7. 24. 11:28ㆍ프로그래밍언어/디자인패턴
퍼사드패턴 (facade pattern)
어떤 서브시스템의 일련의 인터페이스에 대한 통합된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퍼사드에서 고수준 인터페이스를 정의하기 때문에 서브시스템을 더 쉽게 사용할수 있다.
퍼사드(Facede)는 '건물의 앞쪽 정면(전면)'이라는 사전적인 뜻을 가진다. 퍼사드패턴은 위의 그림과 같은 구조로 이루어지는 디자인패턴이다. 간단히 위의 그림을 설명하면 몇 개의 복잡한 서브시스템들과 클라이언트 사이에 Facede라는 객체를 세워놓음으로써 복잡한 관계를 정리 혹은 구조화하는 패턴이다.
예를 들면 영화를 보기 위한 클라이언트가 있다. 조금은 억지스러운 예제이지만, 서브시스템으로는 Movie,Beverage라는 인터페이스와 이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클래스가 있다.(영화를 보기 위해 음료를 구입하고 영화를 키고 음료를 다 마신다. 영화가 끝나면 영화를 끄고 다 먹은 음료컵을 버린다.) 물론 더 많은 서브시스템이 붙을 가능성도 있다. 퍼사드패턴을 적용하기 전에는 클라이언트가 영화를 보기위해서는 클라이언트 코드에 Movie,Beverage 등의 서브시스템을 의존하여 일일이 음료를 사고 영화를 보러 들어가고 등의 로직을 직접 호출해야한다.(만약 복잡한 서브시스템들이 더 많다면 더 많은 호출이 이루어질 것이다.) 그리고 하나의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여러개의 서브시스템들이 조합되어야 한다면 클라이언트는 여러개의 서비스를 직접 호출하여 로직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그래서 퍼사드 패턴을 이용하여 모든 관계를 전면에 세워진 Facede 객체를 통해서만 이루어질 수 있게 단순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퍼사드 패턴을 이용하면 서브시스템 내부에서 작동하고 있는 많은 클래스들의 관계나 사용법을 의식하지 않고 퍼사드 객체에서 제공하는 단순화된 하나의 인터페이스만 사용하므로, 클래스 간의 의존 관계가 줄어들고 복잡성 또한 낮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여기서 퍼사드 객체는 클라이언트의 요청이 발생했을 때, 서브시스템 내의 특정한 객체에 요청을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이 역할을 수행하려면 퍼사드 객체는 서브시스템의 클래스들에 어떤 기능이 있는지 알고 있어야 한다.(인스턴스 필드에 선언) 즉, 서브시스템은 자신의 기능을 구현하고 있으면 되고, 퍼사드 객체로부터 자신이 수행할 행위에 대한 요청을 받아 처리하면 되는 것이다. 또한 서브시스템은 퍼사드 객체의 어느 정보도 알고 있을 필요가 없다.
Facede Pattern의 장점
- 퍼사드는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를 쉽게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퍼사드는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해 준다. 퍼사드는 공통적인 작업에 대해 간편한 메소드들을 제공해준다.
- 퍼사드는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 코드들을 좀 더 읽기 쉽게 해준다.
- 퍼사드는 라이브러리 바깥쪽의 코드가 라이브러리의 안쪽 코드에 의존하는 일을 감소시켜준다. 대부분의 바깥쪽의 코드가 퍼사드를 이용하기 때문에 시스템을 개발하는 데 있어 유연성이 향상된다.
- 퍼사드는 좋게 작성되지 않은 API의 집합을 하나의 좋게 작성된 API로 감싸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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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음료관련 서브시스템
* @author yun-yeoseong
*
*/
public interface BeverageService {
public void prepare();
public void takeout();
public void gotoTrash();
}
public class BeverageServiceImpl implements BeverageService {
@Override
public void prepare() {
System.out.println("음료준비");
}
@Override
public void takeout() {
System.out.println("음료주기");
}
@Override
public void gotoTrash() {
System.out.println("다먹은 음료컵 버리기");
}
}
/**
* 영화관련 서브 시스템
* @author yun-yeoseong
*
*/
public interface MovieService {
public void prepare();
public void turnOn();
public void turnOff();
}
public class MovieServiceImpl implements MovieService {
@Override
public void prepare() {
System.out.println("영화준비");
}
@Override
public void turnOn() {
System.out.println("영화틀기");
}
@Override
public void turnOff() {
System.out.println("영화끄기");
}
}
/**
* 영화,음료 시스템의 인터페이스를 하나의 인터페이스로
* 몰아서 더 쉽게 서브 시스템들을 사용할 수 있게한다.
* @author yun-yeoseong
*
*/
public interface MovieFacede {
public void prepareWatchMovie();
public void watchMovie();
public void endMovie();
}
public class MovieFacedeImpl implements MovieFacede {
private MovieService movieService;
private BeverageService beverageService;
public MovieFacedeImpl(MovieService movieService,BeverageService beverageService) {
this.movieService=movieService;
this.beverageService=beverageService;
}
@Override
public void prepareWatchMovie() {
beverageService.prepare();
beverageService.takeout();
movieService.prepare();
}
@Override
public void watchMovie() {
movieService.turnOn();
}
@Override
public void endMovie() {
movieService.turnOff();
beverageService.gotoTrash();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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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 |
만약 Spring fw을 사용한다면 퍼사드 객체에 DI해주는 어노테이션을 붙이면 클라이언트에서 직접 의존 주입해줄 필요가 없어진다. 예제가 조금 억지스러운 면이 없지않지만 대략적으로 퍼사드패턴을 사용하는 이유와 사용법이 전달되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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