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7. 29. 17:18ㆍ프로그래밍언어/디자인패턴
템플릿 메소드 패턴(template method pattern)은 소프트웨어 공학에서 동작 상의 알고리즘의 프로그램 뼈대를 정의하는 행위 디자인 패턴이다. 알고리즘의 구조를 변경하지 않고 알고리즘의 특정 단계들을 다시 정의할 수 있게 해준다.
템플릿(template)은 하나의 '틀'을 의미한다. 하나의 틀에서 만들어진 것들은 형태가 다 같다. 이런 틀 기능을 구현할 때는 template method 패턴을 이용할 수 있다. 이는 상속의 개념이 있는 상위 클래스와 하위 클래스의 구조에서 표현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상위 클래스(추상 클래스)에는 추상 메서드를 통해 기능의 골격을 제공하고, 하위 클래스(구체 클래스)의 메서드에서는 세부 처리를 구체화한다.
이처럼 상위 클래스에서는 추상적으로 표현하고 그 구체적인 내용은 하위 클래스에서 결정되는 디자인 패턴을 template method 패턴이라고 한다. 상속의 개념처럼 template method 패턴도 코드 양을 줄이고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유사한 서브 클래스가 존재할 때 template method 패턴을 사용하면 매우 유용하다.
예를 한번 들어보자. 음료를 만들기 위한 클래스가 하나 있으면 음료수를 만들기 위해서는 1)컵을 준비한다. 2)물을 붓는다 3)첨가물을 넣는다. 4)음료를 내어드린다. 이렇게 4가지의 음료 만드는 과정이 있다. 1,2,4번 과정은 모든 음료를 만드는 데 공통적인 과정이라면 3번은 어떤 음료인가에 따라 첨가물이 달라질 것이다. 예를 들면 커피면 커피 가루, 홍차면 홍차 가루를 넣을 것이다.
이렇게 변경되는 로직부분을 추상 메소드로 만들어 놓고 상위 클래스에서는 알고리즘의 전체적인 틀을 만들고 하위 클래스에서는 구체적인 알고리즘의 일부를 구현하는 것이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78
79
80
81
82
|
/**
* 공통 기능을 구현하고 세부 기능은 추상화한 추상클래스(음료제작)
* @author yun-yeoseong
*
*/
public abstract class TemplateMethodPattern {
public final void makeBeverage() {
prepareCup();
prepareWater();
additive();
finish();
}
/**
* 공통 메소드
*/
private void prepareCup() {
System.out.println("컵을 준비한다.");
}
/**
* 공통 메소드
*/
private void prepareWater() {
System.out.println("물을 붓는다.");
}
/**
* 실제 구현이 필요한 부분
*/
abstract void additive();
/**
* Hook 메소드, 서브클래스에서 구현이 필요하다면 오버라이드 해도된다.
* 하지만 꼭 오버라이드가 강제는 아니다.
*/
private void hookMethod() {
System.out.println("hook method");
}
/**
* 공통 메소드
*/
private void finish() {
System.out.println("음료를 내어드린다.");
}
}
/**
* 템플릿 추상 클래스를 상속하는 서브 클래스
* 세부내용을 구현한다.
* @author yun-yeoseong
*
*/
public class SubClassA extends TemplateMethodPattern{
@Override
void additive() {
System.out.println("커피가루를 넣는다.");
}
}
/**
* 템플릿 추상 클래스를 상속하는 서브 클래스
* 세부내용을 구현한다.
* @author yun-yeoseong
*
*/
public class SubClassB extends TemplateMethodPattern{
@Override
void additive() {
System.out.println("홍차가루를 넣는다.");
}
}
|
cs |
위와 같이 템플릿 메소드 패턴을 구현할 수 있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
public class Test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emplateMethodPattern template1 = new SubClassA();
TemplateMethodPattern template2 = new SubClassB();
template1.makeBeverage();
System.out.println("=========================");
template2.makeBeverage();
}
}
|
cs |
'프로그래밍언어 > 디자인패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자인패턴 - 옵저버패턴(Observer Pattern) (0) | 2019.08.13 |
---|---|
디자인패턴 - 스트레티지 패턴(strategy pattern), 전략패턴이란? (0) | 2019.08.13 |
디자인패턴 - 싱글톤 패턴(Singleton) (0) | 2019.07.29 |
디자인패턴 - 퍼사드패턴(Facede pattern) (0) | 2019.07.24 |
SOLID 원칙이란? (0) | 2018.04.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