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라/네트워크(기초) 2019. 8. 4. 20:11

실습은 Mac OS 환경에서 진행하였습니다.

 

ssh로 원격서버에 접속할 때 매번 비밀번호 치는 것은 귀찮은 작업입니다. 그리고 Git과 같이 버전관리 시스템도 ssh로 원격접속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도 매번 비밀번호를 쳐줘야하는 귀찮은 작업이 있기에 이번에 알아볼 내용은 비밀번호없이 ssh 접속하는 방법입니다.

 

 

모두 3번의 엔터를 치고 키를 생성하였습니다. 첫번째 엔터는 키 파일을 만들겠냐, 두번째,세번째는 키파일의 암호를 만들어주는 것인데 필자는 따로 암호를 만들지 않을 것임으로 모두 엔터를 쳐 넘어갔습니다.

 

 

이제 /home/.ssh에 두개의 파일이 생성되었을 텐데, id_rsa는 우리가 사용할 비밀키입니다. 절대로 유출되어서는 안되는 파일입니다. 그리고 id_rsa.pub은 원격 접속할 서버에서 사용할 우리의 공개키입니다. 권한은 절대 변경하시지 말고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이 파일들을 어떻게 사용하냐면 우리가 생성한 공개키를 원격서버에 저장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원격서버에 접속할때 비밀번호를 치지않고 우리의 비밀키를 이용하여 원격서버에 접속을 하게 됩니다. 즉, 사용자가 직접 비밀번호를 치는 것이 아니라 OS가 내부적으로 원격서버의 공개키, 그리고 우리의 비밀키와 대조하여 인증을 대신하게 됩니다. 

 

id_rsa.pub 안에 있는 공개키 내용을 원격 서버의 /home/.ssh/authorized_keys 라는 파일에 저장할 것입니다. 만약 원격 서버에 authorized_keys라는 파일이 없으면 생성해주시면 되는데, 중요한 것은 파일의 내용을 임의로 바꾸시지 마시고 위의 파일명과 동일하게 만들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id_rsa.pub안에 있는 내용을 빠짐없이 전부 authorized_keys에 저장하여야합니다.

 

그런데 매번 id_rsa.pub에 있는 내용을 복사해서 원격서버에 들어가 authorized_keys에 공개키를 저장하는 것은 귀찮은 작업입니다. 이럴때 사용할 수 있는 명령어를 소개하겠습니다.

 

>ssh-copy-id id@ip

 

위에 보시는 것처럼 ssh-copy-id라는 명령어의 인자로 접속할 원격 서버의 계정명@원격서버ip를 입력해주시면 우리의 공개키를 원격서버의 /home/.ssh/authorized_keys에 추가해줍니다.

 

이제 모든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ssh id@ip

 

위의 명령어로 원격서버에 접속하면 첫번째 접속만 빼고는 이제 비밀번호 없이 접속이 가능해집니다!

 

posted by 여성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