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DNS) - A record와 CNAME의 차이점!(DNS Record Type)

2020. 4. 22. 23:41인프라/네트워크(기초)

 

오늘 다루어볼 내용은 DNS Record type중에 A record와 CNAME의 차이점을 간단하게 다루어본다.

 

A record

DNS의 레코드 타입중에 A record type이란 간단하게 도메인(domain) name에 IP Address를 매핑하는 방법이다.

 

> nslookup coding-start.tistory.com
Server:		10.20.30.60
Address:	10.20.30.60#53

Non-authoritative answer:
Name:	coding-start.tistory.com
Address: 211.231.99.250

 

위 nslookup <domain> 명령을 치면 211.231.99.250이라는 IP가 매핑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IP 매핑은 VIP로 매핑하여 여러 IP를 하나의 도메인에 매핑할 수도 있고, A 타입 레코드에 각 서버의 IP를 여러개 넣을 수도 있다.

 

#VIP?
VIP는 하나의 호스트에 여러 개의 IP주소를 할당하는 기술이다. 이 기술을 이용하면, 
하나의 네트워크 인터페이스에 여러 개의 IP 주소를 줄 수 있다. 
바깥에서는 마치 하나 이상의 네트워크 인터페이스가 있는 것으로 보일 것이다. 
VIP는 흔히 HA나 로드밸런싱을 위해서 널리 사용된다.

vip : 211.231.99.250
ip list : a.b.c.d, d.a.e.s, d.e.a.h, d.e.a.a ...

 

CNAME(Canonical Name)

 

Canonical Name의 줄임말로 하나의 도메인에 도메인 별칭을 부여하는 방식이다. 즉, 도메인의 또 다른 도메인 이름으로 생각하면 좋을 것 같다.

 

coding-start.com -> coding-start.tistory.com (CNAME)
coding-start.tistory.com -> 211.231.99.250 (A record)

 

A record는 직접적으로 IP가 할당되어 있기 때문에 IP가 변경되면 직접적으로 도메인에 영향을 미치지만, CNAME은 도메인에 도메인이 매핑되어 있기 때문에 IP의 변경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지 않는다.

 

여기까지 간단하게 A record와 CNAME의 차이점을 알아보았고, 혹시나 DNS record의 여러가지 type을 보고 싶다면 아래 위키 페이지를 참조하자.

 

 

List of DNS record types - Wikipedia

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Jump to navigation Jump to search This list of DNS record types is an overview of resource records (RRs) permissible in zone files of the Domain Name System (DNS). It also contains pseudo-RRs. Resource records[edit] Ty

en.wikipedia.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