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라/네트워크(기초) 2020. 4. 12. 15:57

 

필자는 그동안 프록시서버와 게이트웨이를 혼동해서 용어를 많이 사용했었던 것 같다. 사실 글을 쓰는 지금까지도 이 두개의 차이점을 100% 명확히 구분짓기 힘들지만, 범용적으로 사용되는 프록시서버와 게이트웨이를 뜻을 알아본다.

 

Proxy Server(프록시 서버)

위키에는 프록시 서버에 대한 설명이 아래와 같이 나와있다.

 

프록시 서버 클라이언트가 자신을 통해서 다른 네트워크 서비스에 간접적으로 접속할 수 있게 해 주는 컴퓨터 시스템이나 응용 프로그램을 가리킨다. 서버와 클라이언트 사이에 중계기로서 대리로 통신을 수행하는 것을 가리켜 '프록시', 그 중계 기능을 하는 것을 프록시 서버라고 부른다.
프록시 서버 중 일부는 프록시 서버에 요청된 내용들을 캐시를 이용하여 저장해 둔다. 이렇게 캐시를 해 두고 난 후에, 캐시 안에 있는 정보를 요구하는 요청에 대해서는 원격 서버에 접속하여 데이터를 가져올 필요가 없게 됨으로써 전송 시간을 절약할 수 있게 됨과 동시에 불필요하게 외부와의 연결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을 갖게 된다. 또한 외부와의 트래픽을 줄이게 됨으로써 네트워크 병목 현상을 방지하는 효과도 얻을 수 있게 된다.

 

HTTP Protocol 관점에서 조금 더 설명을 더하자면, 프록시 서버는 클라이언트와 서버 사이에 위치하여, 클라이언트의 모든 HTTP 요청을 받아 서버에 전달한다.(대개 요청을 수정한 후에) 이 애플리케이션(프록시서버)은 사용자를 위한 프록시로 동작하며 사용자를 대신해서 서버에 접근한다. 프록시는 주로 보안을 위해 사용된다. 즉, 모든 웹 트래픽 흐름 속에서 신뢰할 만한 중개자 역할을 한다. 또한 프록시는 요청과 응답을 필터링한다. 예를 들어 회사 내부망에서 외부로 요청(메이븐, 그래들 라이브러리 다운로드 등)을 신뢰할만한 요청인지 확인해서 회사 내부정책에서 인정한 인가한 서버만 접속가능하도록 하는 등의 기능이다.

 

밑은 용도에 따른 Proxy server 종류이다.

  • Caching Proxy Server : 이전 클라이언트의 요청 내용과 응답 컨텐츠를 저장해 두었다가 동일한 요청이 들어오면 저장된 컨텐츠를 전송한다. 이 방법을 이용하면 높은 트래픽에 대한 대응이 가능하다. 비용 절감 효과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Caching Proxy를 자주 사용한다.
  • Web Proxy : 웹 트래픽에 초점이 맞춰진 Proxy 서버이다. 가장 일반적인 형태를 Web Cache이다. 어떤 프록시 서버는 이기종간의 컨텐츠를 변환하는 일을 하기도 한다.
  • Forward Proxy :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프록시 방식이다. 프록시 서버는 클라이언트와 애플리케이션 서버사이에 위치하여 클라이언트가 타겟인 서버에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요청할 때, 프록시 서버로 요청을 보내게 된다. 프록시서버는 그 사이에서 중계자 역할을 하게된다.(애플리케이션 서버에게 클라이언트가 누구인지 감춰진다.)
  • Reverse Proxy : 기본적인 구성은 Forward Proxy와 동일하지만, 클라이언트는 Proxy Server 뒤에 있는 타겟서버의 URL이 아닌 Proxy Server의 URL로 요쳥한다. 이를 통해 애플리케이션 서버는 외부로부터 감춰지는 효과를 보게된다.(클라이언트에게 애플리케이션 서버가 무엇인지 감춰진다.)

 

우리가 많이 사용하는 Nginx 같은 녀석도 프록시서버라고 볼수도 있겠다. Nginx는 위에서 설명한 대부분의 기능을 모두다 제공한다.(캐시, 포워드 프록시, 리버스 프록시)

 

Gateway(게이트웨이)

 

위키에는 게이트웨이 서버를 아래와 같이 설명한다.

 

게이트웨이는 컴퓨터 네트워크에서 서로 다른 통신망,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네트워크 간의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컴퓨터나 소프트웨어를 두루 일컫는 용어, 즉 다른 네트워크로 들어가는 입구 역할을 하는 네트워크 포인트이다. 넓은 의미로는 종류가 다른 네트워크 간의 통로의 역할을 하는 장치이다. 또한 게이트웨이를 지날 때마다 트래픽(traffic)도 증가하기 때문에 속도가 느려질 수 있다. 쉽게 예를 들자면 해외여행을 들 수 있는데 해외로 나가기 위해서 꼭 통과해야하는 공항이 게이트웨이와 같은 개념이다.
즉, 게이트웨이는 서로 다른 네트워크 상의 통신 프로토콜(protocol,통신규약)을 적절히 변환해주는 역할을 한다.

 

게이트웨이는 프록시 서버와 비슷하게 클라이언트(혹은 서버)와 서버끼리 통신 사이에 중개자로 동작하는 서비스이다. 하지만 용도가 조금 다르다. 게이트웨이는 주로 HTTP 트래픽을 다른 프로토콜로 변환하기 위해 사용한다. 마치 게이트웨이는 언제나 스스로가 리소스를 갖고 있는 진짜 서버인 것처럼 요청을 다룬다. 클라이언트는 자신이 게이트웨이와 통신하고 있음을 알아채지 못할 것이다.

 

두 컴퓨터가 네트워크 상에서 서로 연결되려면 동일한 통신 프로토콜을 사용해야 하는데, 만약 요청은 HTTP 요청이고 백엔드에서 데이터를 가져오려면 FTP 통신이 필요하다면 중간에 게이트웨이가 두 프로토콜을 호환가능하도록 HTTP->FTP, FTP->HTTP를 대신 해주는 대행자가 되는 것이다.

 

Gateway(게이트웨이)

각각의 의미가 무엇이며 용도에 대해 알아보니 둘의 차이점을 조금이나마 알수 있었다. 둘다 중개자 역할임은 동일하지만 각각의 용도가 다르다는 것을 차이점으로 볼 수 있을 것 같다.

 

프록시 서버는 컨텐트 캐시, 보안, 필터링 등의 역할을 하는 중개자라면 게이트웨이는 서로 다른 네트워크 통신에서 서로 다른 프로토콜을 호환가능하게 하는 특별한 서버라고 볼 수 있을 것 같다.

 

여기까지 간단하게 프록시서버와 게이트웨이 서버가 무엇인지 둘의 차이점을 다루어보았다.

posted by 여성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