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다루어볼 내용은 자바에서 Stream(java 8 stream, reactor ...)을 사용할때 유용한 팁이다. 많은 사람들이 아는 해결법일 수도 있고, 혹은 필자와 같은 스타일을 선호하지 않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필자가 개발할때 이러한 상황에서 조금 유용했던 Stream pipeline Tip을 간단히 소개한다.

 

중첩이 많고, 이전 스트림보다 더 이전의 스트림의 결과 값을 사용해야 할때

상황은 아래와 같은데, 간단히 바로 이전 스트림의 결과가 아닌, 더 전의 스트림 원자를 로직에서 사용하려면 대게 아래와 같이 스트림 파이프 라인을 이어나간다.

 

Mono.just("id")
	.flatMap(id -> 
		return Mono.just(service.getById(id))
				.map(entity -> {
					...
				})
	)

 

파이프라인의 시작인 id 값을 파이프라인의 중간에서 사용하려면 Stream의 pipeline을 점점 안으로 중첩해 나가면서 사용해야한다. 이렇게 된다면 복잡한 로직일 수록 점점 안쪽으로 파고드는 파이프라인이 될 것이다. 그렇다면 훨씬 가독성 좋은 코드는 어떻게 작성해 볼 수 있을까?

 

Tuple을 사용해서 넘겨주자.

reactor에 있는 Tuple을 사용해서 이전 파이프라인의 값을 뒤로 넘겨줘보자.

 

void stream() {
	Mono.just("id")
		.flatMap(str -> {
			...
			return Mono.just(Tuples.of(str, "str2"));
		})
		.flatMap(tuple -> {
			final String str = tuple.getT1();
			...
			return Mono.just("result"); 
		})
}

 

위처럼 튜플을 이용하여 해당 스트림의 결과와 이전 스트림의 결과가 나중에 쓰일 수 있도록 튜플에 값을 넣어서 넘겨준다. 이렇게 파이프라이닝하면 같은 depth로 파이프라인을 이어나갈 수 있기 때문에 가독성이 훨씬 좋다. 만약 튜플을 사용하지 않았다면 점점 depth가 깊어지는 중첩 파이프라인을 이어나가야하기 때문에 가독성도 훨씬 떨어지게 될 것이다.

 

여기까지 중첩이 많고, 이전 스트림의 결과를 미래 파이프라인에서 사용할 때 이용할 수 있는 팁이었다.

posted by 여성게
: